당신을 잠재워줄 음식, 상추
젊었을 때는 잘 몰랐는데 저도 나이가 들면서 잠에 들지 못할 때는 정말 힘들더군요.
그래서 좋아하던 커피도 한동안 끊었던 적이 있습니다.
커피를 끊으니 확실히 수면의 질이 좋아졌습니다.
아침에 한잔 정도는 괜찮지 않나 싶어서 습관적으로 마셨었는데
그 한잔을 끊었더니 너무나 편안하게 잠을 잘 수가 있었습니다.
수면이 힘드신 분들은 우선 커피를 한번 끊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사실 수면에 도움이 가장 많이 되는 것은 음식보다는 활동량이라고 합니다.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들의 대부분이 무릎 통증이나 허리 통증이 있어서 많이 움직이지 못하는 분들이라고 합니다.
활동량 감소 → 혈액순환 악화 → 뇌신경 활성화 떨어짐
이런 악순환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자율신경 중에 교감신경이 과흥분하게 됩니다.
자율신경이 이상할 때는 심장이 두근거리기도 하고요
입마름증, 안구건조증, 불면증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인 스트레스가 어느정도 해소되면 가장 좋겠지만
운동량을 늘려서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잠을 좀더 잘잘 수 있게 해줍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대표가 바로 상추입니다.
상추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상추가 들어있는 샐러드에 레몬을 듬뿍 첨가해도 좋구요. 맥주효모와 함께 드시면 상추에 포함된 무기질과 비타민B군, 철분, 엽산, 칼슘, 필수아미노산의 협동 작용으로 혈액을 맑게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상추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는 일반 여성에 비해서 세포분열이 활발하기 때문에 엽산이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또 상추는 대장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엽산이 대장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추 속에 풍부한 비타민K와 루테인과 엽산이 함께 작용해서 대장의 염증뿐만 아니라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같은 엽채소인 배추, 양배추보다 상추가 더 많은 엽산이 들어있습니다.
상추는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추의 95%가 수분이기 때문에 변이 딱딱하게 굳어주는 것을 막아줍니다. 장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유산균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추는 스트레스, 통증,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신경안정 작용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통증,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린다고들 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잠자기 전에 상추 물을 드셔보시면 좋습니다.
불면증에 도움되는 다른 음식도 살펴볼까요?
1. 우유
우유가 불면증에 좋습니다. 우유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수면을 촉진합니다. 트립토판이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의 생성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우유는 잠자기 전에 마시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실때는 액체지만 위장에 들어가게 되면 단백질이기 때문에 굳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잠자기 2시간 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에도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사람을 잠들게 하는 호르몬이 멜라닌이고 그 멜라닌이 나오게하는 원료가 트립토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박하차
박하에는 리모넨 성분이 있어서 머리를 맑게하고 상쾌하게 해줍니다.
불면증에 좋은 활동
1. 운동
몸을 좀 힘들게 만드세요. 그래야 혈액순환이 되고 뇌신경이 수면상태로 전활될 수 있습니다.
2. 반신욕
그 어떤 약물보다 반신욕이 혈액순환을 가장 많이 활성화시켜줍니다.
https://youtu.be/eTl2MUOw3jc?si=pZ_qYquujWgdaTzF